경북선 목차 역사 노선 정보 역 목록 운행 정보 이용객 변동 각주 둘러보기 메뉴eh조선철도성립경북선 남도양역폐지Archived뻗쳐질 「산업동맥」 세줄기철도청고시 제1997-27호철도청고시 제2004-42호철도시설공단, 예천~어등간 철도이설 토지보상 착수코레일 - 경북관광순환테마열차코레일 > 정부3.0 정보공개 > 자료실 > 통계자료실eheh
시흥연결선대전남연결선대구북연결선건천연결선가야선남부화물기지선대구선대전선미전선병점기지선부강화물선신동화물선양산화물선오송선평택선효창선용산선교외선수색직결선강경선대불선장성화물선광양제철선광양항선광주선덕산선부산신항선신광양항선전경삼각선진해선화순선장항화물선군산화물선옥구선북전주선여천선괴동선동해북부선우암선온산선부전선장생포선울산항선망우선영천삼각선금장삼각선삼척선북평선묵호항선문경선함백선정선선경인선경강선안산선과천선분당선일산선수인선신분당선고한선동해남부선동해중부선(경동선)마산선영암선영월선전남선진주선철암선황지지선김삼선남부순환선대삼선단양선비인선부하철도서해안선충남선
경북선1924년 개통한 철도 노선경상북도의 철도 교통
경부선김천역중앙선영주역한국철도공사단선철도 노선상주시문경시예천군폐역1919년1923년9월 1일사설 철도조선철도1931년1944년태평양 전쟁1966년영동선2016년4월 29일한국철도공사
(function()var node=document.getElementById("mw-dismissablenotice-anonplace");if(node)node.outerHTML="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close"u003E[u003Ca tabindex="0" role="button"u003E숨기기u003C/au003E]u003C/div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body"u003Eu003Cdiv id="localNotice" lang="ko" dir="ltr"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3.1%EC%9A%B4%EB%8F%99_100%EC%A3%BC%EB%85%84_%EA%B8%B0%EB%85%90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E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C/au003E(~4.11) 오프라인 모임이 4월 7일 열립니다.nu003C/p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EA%B3%BC%ED%95%99%EC%9D%98_%EB%8B%AC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E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C/au003E이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nu003C/p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
경북선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경북선 | |
---|---|
경북선의 위치 | |
기본 정보 | |
운행 국가 | 대한민국 |
종류 | 간선철도 |
상태 | 영업 중 |
기점 | 김천역 (경상북도 김천시 평화동) |
종점 | 영주역 (경상북도 영주시 휴천동) |
역 수 | 12 |
노선 번호 | 214 |
개통일 | 1924년 10월 1일 |
소유자 | 대한민국 정부 (한국철도시설공단 위탁) |
운영자 | 한국철도공사 |
노선 제원 | |
영업 거리 | 115.0 km |
궤간 | 1,435 mm(표준궤) |
선로 수 | 1 |
신호 방식 | ATS |
경북선(慶北線)은 경부선 김천역과 중앙선 영주역을 잇는 한국철도공사의 단선 철도 노선이다. 이 노선은 상주시, 문경시, 예천군을 경유하는데, 연선 여객 수요가 적어 폐역이 14개 역으로 많다.
목차
1 역사
1.1 개요
1.2 연혁
2 노선 정보
3 역 목록
3.1 현 경북선
3.2 옛 경북선
4 운행 정보
5 이용객 변동
6 각주
역사
개요
1919년 조선산업철도가 김천~안동 간 부설 면허를 취득하였다. 이후 1923년 9월 1일 조선산업철도를 포함한 6개 사설 철도 업체가 조선철도로 합병되면서[1], 조선철도에서 건설을 맡게 되었다. 1931년까지 전 구간 건설이 이뤄졌다. 1944년에는 태평양 전쟁 때문에 점촌-안동 구간의 철로를 철거하였다. 해방 이후 1966년, 영동선과의 연결을 위해 점촌-영주 구간을 신설하였다. 2016년 4월 29일 예천군 관내 일부 구간이 이설되었다.
연혁
1924년 10월 1일 : 김천-상주 구간 영업 개시[2]
1924년 12월 25일 : 상주-점촌 구간 영업 개시[3]
1926년 5월 14일 : 남산정류장, 도암정류장 영업 개시[4]
1927년 1월 1일 : 남산정류장, 도암정류장 폐지[4]
1928년 11월 1일 : 점촌-예천 구간 영업 개시[5]
1931년 10월 16일 : 예천-경북안동 구간 영업 개시[6]
1944년 10월 1일 : 점촌-경북안동 구간 폐지[7]
1946년 5월 17일 : 조선철도주식회사 국유화로 국가에 편입[8]
1962년 5월 9일 : 점촌-영주 구간 착공[9]
1966년 1월 27일 : 점촌-예천 구간 개통[10]
1966년 10월 11일 : 예천-영주 구간 개통[11]
1966년 12월 12일 : 동예천역 영업 개시[12]
1969년 1월 17일 : 장산역 영업 개시[13]
1970년 10월 1일 : 송암역 영업 개시[14]
1974년 6월 1일 : 동예천역 폐지[15]
1974년 12월 5일 : 송암역, 장산역 폐지[16]
1988년 2월 9일 : 아천역 현 역사 준공
1994년 4월 25일 : 아천역 폐지[17]- 1997년 6월 1일 : 두원역, 어등역 2개역을 배치간이역으로 격하[18]
1999년 6월 1일 : 영주-동대구 간 통일호를 영주-부산 간 무궁화호로 승격, 부산-강릉 간 주말열차 1왕복 증설
2001년 7월 1일 : 산양역, 율현역, 가동역, 고평역, 미산역, 보문역, 미룡역, 반구역 폐지[19]- 2004년 12월 10일 : 두원역, 함창역, 용궁역, 어등역 4개역을 무배치간이역으로 격하[20]
2006년 6월 23일 : 두원역, 양정역 폐지[21]
2006년 10월 25일 : 보문역 역사 철거[22]
2014년 하반기 : 예천-어등 구간 1.214km 이설 사업 착공[23][24]- 2016년 4월 28일 : 예천역 ~ 어등역 구간 이설로 철도거리가 115.2km에서 115.0km로 변경[25]
- 2019년 1월 1일 : 부산역 ~ 영주역 수요저조 및 무궁화호 객차부족으로 폐선 및 김천역 ~ 영주역 무궁화호 객차 3량편성 10회 신설
노선 정보
노선 거리 : 143.2 km
운영 기관 : 한국철도공사(전 구간)
궤간 : 1435㎜.(표준궤)
통행 방식 : 좌측
역 수 : 12
복선 구간 : 없음
전철화 구간 : 없음
보안 장치 : ATS
역 목록
현 경북선
- 여객 : 무궁화호, 경북나드리열차
- 폐지된 역은 폐지 당시의 로마자 역명을 사용함.
역명 | 로마자 역명 | 한자 역명 | 역간 거리 | 누적 거리 | 여객 | 접속 노선 | 소재지 | 비고 | ||||||
---|---|---|---|---|---|---|---|---|---|---|---|---|---|---|
↑ 경부선 대신역 방면 | ||||||||||||||
김천 | Gimcheon | 金泉 | 0.0 | 0.0 | ● | 경부선 | 경상북도 | 김천시 | ||||||
Nanzan | 南山 | ?.? | ?.? | | | 1927년 폐역 | |||||||||
Ach'ǒn | 牙川 | ?.? | 7.7 | | | 1994년 폐역 | |||||||||
Dōiwa | 道岩 | ?.? | ?.? | | | 1927년 폐역 | |||||||||
Duwon | 杜院 | 5.1 | 12.8 | | | 2006년 폐역 | |||||||||
옥산 | Oksan | 玉山 | 20.0 | 20.0 | ▲ | 상주시 | ||||||||
청리 | Cheongni | 靑里 | 7.1 | 27.1 | ▲ | |||||||||
상주 | Sangju | 尙州 | 8.9 | 36.0 | ● | |||||||||
백원 | Baegwon | 白元 | 8.4 | 44.4 | | | 무인역 | ||||||||
Yangjeong | 楊亭 | 3.5 | 47.9 | | | 2006년 폐역 | |||||||||
함창 | Hamchang | 咸昌 | 11.4 | 55.8 | ▲ | 무인역 | ||||||||
점촌 | Jeomchon | 店村 | 4.2 | 60.0 | ● | 문경선 | 문경시 | |||||||
Sanyang | 山陽 | 5.4 | 65.4 | | | 2001년 폐역 | |||||||||
용궁 | Yonggung | 龍宮 | 6.9 | 66.9 | ● | 예천군 | 무인역 | |||||||
Songam | 松岩 | 2.7 | 69.6 | | | 1974년 폐역 | |||||||||
개포 | Gaepo | 開浦 | 6.4 | 73.3 | ▲ | 무인역 | ||||||||
Yulhyeon | 栗峴 | 3.4 | 76.7 | | | 2001년 폐역 | |||||||||
Gadong | 佳洞 | 3.0 | 79.7 | | | 2001년 폐역 | |||||||||
예천 | Yecheon | 醴泉 | 11.7 | 85.0 | ● | |||||||||
Dongyecheon | 東醴泉 | 1.6 | 86.6 | | | 1974년 폐역 | |||||||||
Gopyeong | 高坪 | 2.7 | 89.3 | | | (구 경북선) | 2001년 폐역 | ||||||||
Misan | 眉山 | 4.5 | 93.8 | | | 2001년 폐역 | |||||||||
Bomun | 普門 | 1.3 | 95.1 | | | 2001년 폐역 | |||||||||
Jangsan | 獐山 | 3.2 | 98.3 | | | 1974년 폐역 | |||||||||
어등 | Eodeung | 魚登 | 16.4 | 101.4 | | | 무인역 | ||||||||
Miryong | 美龍 | 4.0 | 105.6 | | | 2001년 폐역 | |||||||||
Bangu | 盤邱 | 2.7 | 108.3 | ㅣ | 영주시 | 2001년 폐역 | ||||||||
영주 | Yeongju | 榮州 | 13.6 | 115.0 | ● | 중앙선 영동선 |
- ● : 모든 열차 정차
- ▲ : 일부 열차만 정차
옛 경북선
- 역명과 거리는 1937년도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고, 소재지는 1937년 당시의 것을 기준으로 하였다.[26]
- 영업거리의 기점은 고평역을 기준으로 하였는데, 고평역은 이 당시 김천역 기점 89.6km 지점에 있었다.
역명 | 로마자 역명 | 한자 역명 | 역간거리 (km) | 영업거리 (km) | 접속 노선 | 소재지 | 비고 | |
---|---|---|---|---|---|---|---|---|
고평 | Gopyeong | 高坪 | 0.0 | 0.0 | (현 경북선) | 경상북도 | 예천군 | 폐역 |
호명 | 虎鳴 | 5.4 | 5.4 | 폐역 | ||||
경북풍산 | 慶北豊山 | 6.0 | 11.4 | 안동시 | 폐역 | |||
명동 | 鳴洞 | 7.5 | 18.9 | 폐역 | ||||
경북안동 | Andong | 慶北安東 | 9.6 | 28.5 | 중앙선 | 영업중 |
운행 정보
- 경북선에서는 매일 무궁화호 왕복 3편성 운행을 하고, 주말에는 무궁화호 왕복 1편성이 추가로 투입된다.
- 다른 노선과의 환승은 김천역에서 경부선으로 환승할 수 있고 영주역에서 중앙선 또는 영동선으로 환승할 수 있다. 하지만, 경북선을 운행하는 열차는 대부분 경부선 김천 - 부산 간을 직결 운행하기 때문에 별도의 환승은 사실상 불필요하다. 다만, 서울역 방면으로 가려는 승객은 환승이 필요하다.
- 장거리형 일반 경부선 열차(서울 - 부산 간)와 마찬가지로 경북선을 운행하는 모든 무궁화호 열차에도 카페객차를 편성하여 운행하고 있다.
경북나드리열차가 금요일을 제외한 모든 요일에 경북선을 경유하여 1일 2회 운행한다. 경북선 내 정차역은 김천역, 옥산역, 상주역, 점촌역, 용궁역, 예천역, 영주역이다.[27]
이용객 변동
다음 자료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통계 내용을 모은 것이다.
구분 | 이용 인원수 (명) | 각주 | |||||||||||||||
---|---|---|---|---|---|---|---|---|---|---|---|---|---|---|---|---|---|
2000년 | 2001년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09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
비둘기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28] |
통일(통근) | 42,763 | 38,213 | 31,371 | 32,141 | 7,428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
무궁화 | 419,293 | 418,646 | 344,509 | 329,669 | 317,781 | 280,807 | 258,818 | 243,218 | 243,927 | 243,264 | 288,503 | 305,293 | 316,617 | 322,535 | 310,449 | 292,547 | |
새마을 | 0 | 0 | 0 | 0 | 0 | 0 | 247 | 102 | 0 | 0 | 8 | 0 | 0 | 0 | 0 | 745 | |
건설 | 62 | 267 | 118 | 129 | 각 종별 열차 이용객에 포함됨 | ||||||||||||
정기권 | 803 | 467 | 484 | 1,188 | |||||||||||||
합계 | 462,921 | 457,593 | 376,482 | 363,127 | 325,209 | 280,807 | 259,065 | 243,320 | 243,927 | 243,264 | 288,511 | 305,293 | 316,617 | 322,535 | 310,449 | 293,292 |
각주
↑ 조선철도성립, 《동아일보》, 1923.9.3.
↑ 조선총독부관보 휘보 사설철도운수영업개시 (1924.10.07)
↑ 조선총독부관보 휘보 사설철도운수영업개시 (1925.01.09)
↑ 가나 경북선 남도양역폐지 Archived 2016년 3월 6일 - 웨이백 머신, 《중외일보》, 1926.11.25.
↑ 조선총독부관보 휘보 사설철도운수영업개시 (1928.11.13)
↑ 조선총독부관보 휘보 사설철도운수영업개시 (1931.10.21)
↑ 조선총독부관보 고시 제1130호 (1944.09.15)
↑ 재조선미국육군사령부군정청 군정법령 제75호 조선철도의 통일 (1946.05.07) 제2조
↑ 뻗쳐질 「산업동맥」 세줄기, 《동아일보》, 1962.05.10.
↑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210호 (1966.01.17)
↑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273호 (1966.10.05)
↑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292호 (1966.12.12)
↑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82호 (1969.1.17)
↑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27호 (1970.09.30)
↑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24호 (1974.05.22)
↑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52호 (1974.12.04)
↑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1994-22호 (1994.04.19)
↑ 철도청고시 제1997-27호, 1997년 5월 22일.
↑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2001-22호 (2001.06.27)
↑ 철도청고시 제2004-42호, 2004년 11월 29일.
↑ 대한민국관보 건설교통부 고시 제2006-215호 (2006.06.23)
↑ 임병국 (2012). “경북선 보문역 이야기”. 《레일로 이어지는 행복+》. 49권 12호 (대전: 한국철도공사). 36-37쪽.|확인날짜=
는|url=
을 필요로 함 (도움말)
↑ 대한민국관보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4-450호 (2014.07.29)
↑ 철도시설공단, 예천~어등간 철도이설 토지보상 착수, 《뉴시스》, 2014.08.19.
↑ 국토교통부고시 제2016-226호, 2016년 4월 28일
↑ 鉄道省 編, 《鉄道停車場一覧. 昭和12年10月1日現在》, 1937, p507
↑ 코레일 - 경북관광순환테마열차
↑ 코레일 > 정부3.0 정보공개 > 자료실 > 통계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