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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역 목차 연혁 역 구조 승차량 변동 선상종합역사 신축 KTX 정차 기타 인접한 역 각주 외부 링크 둘러보기 메뉴북위 36° 7′ 43.57″ 동경 128° 19′ 46.64″ / 북위 36.1287694° 동경 128.3296222°  / 36.1287694; 128.3296222북위 36° 7′ 43.57″ 동경 128° 19′ 46.64″ / 북위 36.1287694° 동경 128.3296222°  / 36.1287694; 128.3296222KTX 이용객, 구미역이 김천의 3배구미 종합역사 애물단지 우려구미역사가 불법건축물?“KTX 구미·김천역 상·하행 2차례씩 정차”“KTX 구미·김천역 1일 8회로 증편”“구미역 폭발물” 중학생 장난전화로 소동대전·천안·구미역등 20개역,철도화물 취급업무 중단한국철도공사 구미역구미G-Zone 홈페이지eheheheh

경부선경부고속선김천(구미)역구미역사곡역경부 (1)중부내륙 (45)중앙 (55)상주영천 (301)구미 나들목남구미 나들목도개 나들목선산 나들목4호5호25호33호59호67호68호514호912호913호916호923호927호구미대로금오대로낙동대로산호대로선산대로송정대로수출대로강동로강변서로검성로공단로공원로구미중앙로금오산로김선로낙동강변로남구미로남문로대학로도군로도신로도리사로동백로들성로문장로문화로박정희로백산로봉곡로산업로삼원로삼일로상림로상모로새마을로산촌옥관로선상동로선상서로선산중앙로선주로선황로송동로송백로송선로송원동로송원서로송평로신시로야은로역전로왕산로원남로원대로유곡옥관로인동가산로임천인덕로장군로조남로주아령로포아로해마루공원로형곡로화신로장천로학신로구미대교남구미대교산호대교숭선대교선산대교일선교구미 시내버스구미구미공단구미복지선산휴게소선산장천해평구미공항리무진마이비카드


경부선경상북도의 철도역구미시의 교통구미시의 건축물1916년 개업한 철도역


경상북도구미시원평동경부선기차역1916년2006년구미시2010년김천시남면KTX김천(구미)역승강장쌍섬식 승강장KTX2007년6월 1일6월 30일한국철도공사서울금토요일서울월요일KTX대전역새마을호1999년2003년2005년2006년한국철도공사2006년9월 26일KTX김천(구미)역2010년1월 1일구미시2007년6월 1일한국철도공사김천(구미)역대전역경부선김천역동대구역KTX구미시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공사2008년1월 1일2010년11월 1일김천(구미)역KTXKTX김천(구미)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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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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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


역사
역사
개괄

관할 기관

한국철도공사 대구본부 김천(구미)관리역

소재지

경상북도 구미시 구미중앙로 76

좌표

북위 36° 7′ 43.57″ 동경 128° 19′ 46.64″ / 북위 36.1287694° 동경 128.3296222°  / 36.1287694; 128.3296222좌표: 북위 36° 7′ 43.57″ 동경 128° 19′ 46.64″ / 북위 36.1287694° 동경 128.3296222°  / 36.1287694; 128.3296222

개업일

1916년 11월 1일

종별
보통역

등급
2급

승강장 구조
2면 4선
노선

경부선

서울 기점 276.7 km




← 아포
(7.5 km)


사곡 →
(4.6 km)








비고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 비치역


구미역(龜尾驛)은 경상북도 구미시 원평동에 있는 경부선의 기차역이다. 1916년에 영업을 시작하였으며, 개축 및 증축을 거듭해 오다가 2006년에 선상 종합역사로 이전하였다.


임시 사용 승인만 받아온 채로 운영해 오다가 구미시에 의해 2010년부터 불법 건축물로 지정되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김천시 남면 옥산리에 있는 KTX 김천(구미)역보다 이용객이 많다. 한편 지금의 역사 착공 이전에는 단층 역사 1동과 승강장 및 이동 지하도를 갖추고 있었다.




목차





  • 1 연혁


  • 2 역 구조

    • 2.1 승강장



  • 3 승차량 변동

    • 3.1 KTX 이용량



  • 4 선상종합역사 신축


  • 5 KTX 정차


  • 6 기타


  • 7 인접한 역


  • 8 각주


  • 9 외부 링크




연혁



  • 1916년 11월 1일 : 보통역으로 영업 개시(대전건설사무소 관할)


  • 1966년 10월 20일 : 역사 개축 착공


  • 1966년 12월 30일 : 역사 개축 준공


  • 1982년 7월 1일 : 역사 증축 준공


  • 1982년 9월 25일 : 구내 지하도 신축


  • 1999년 12월 : 선상종합역사 신축 착공


  • 2006년 9월 26일 : 선상종합역사 역무시설 개통


  • 2007년 6월 1일 : 하루 KTX 상·하행 각 2회 운행 시작


  • 2008년 1월 1일 : KTX 증설 운행(하루 상·하행 각 4회)


  • 2010년 11월 1일 : 김천(구미)역 개통으로 KTX 폐지


  • 2014년 5월 1일 : 충북종단열차 운행 개시


  • 2014년 5월 12일 : ITX-새마을 운행 개시


역 구조


승강장은 2면 4선의 쌍섬식 승강장으로 운용된다.



승강장



↑ 김천
| | | |

사곡 ↓










1

경부선

ITX-새마을 · 무궁화호
사용하지 않음
2

동대구 · 부산 · 진주 · 신해운대 방면
3

천안 · 평택 · 수원 · 안양 · 영등포 · 서울 방면
4
사용하지 않음


승차량 변동



























































































































연도와 승하차방향
이용 인원[1]
경부선
새마을
무궁화
통일
총계
2001년
하행
승차
90684
1113683
45646
1250212
하차
217403
705720
10928
935402
상행
승차
246637
689876
8466
945546
하차
84372
1119953
39543
1244114
2002년
하행
승차
88674
1037652
44166
1170759
하차
214550
643914
8921
868217
상행
승차
247115
632701
7632
888064
하차
81801
1048936
38646
1169811
2003년
하행
승차
87876
1021043
48132
1157280
하차
224733
631989
7241
864921
상행
승차
260001
611245
7899
880781
하차
82025
1049870
58029
1190391
2004년
하행
승차
184395
1075248
11800
1271443
하차
365113
520186
1542
886841
상행
승차
369310
510701
1538
881549
하차
171579
1131079
13713
1316371
2005년
하행
승차
211813
1258895
폐지
1470708
하차
440294
494619
폐지
934913
상행
승차
421607
499695
폐지
921302
하차
198763
1319622
폐지
1518385


KTX 이용량


KTX 운행을 시작한 2007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구미역에서 승차한 승객은 6,431명이며, 수입액은 137,740,000원으로 나타났다. 한국철도공사는 서울에 가족을 둔 기업과 기관 단체 관계자들이 금·토요일에 서울로 이동한 뒤, 월요일에 KTX를 이용해 대전역에서 새마을호로 환승해 구미로 돌아오는 것으로 분석했다.[2]



선상종합역사 신축


1999년부터 2003년 완공을 목표로 역무 시설과 상업 시설, 근린 시설 및 주차 시설을 갖춘 지하 1층, 지상 5층, 총면적 12,271평 규모의 선상종합역사 신축 공사를 개시하였다. 하지만 총 사업비 626억원 중 203억원의 민자 사업비 조달 계획이 실패하고, 예산 확보에 난항을 겪으면서 완공 시기가 2005년 말로 연기되었다가 다시 2006년 말로 연기되었다. 여러 차례의 공사 연기와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은 모습이 문제로 지적되자 한국철도공사에서 공사를 계속 추진하여, 2006년 9월 26일 총면적 1,226평의 역무 시설을 우선 완공하고 영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완공 시기가 늦어진데다가, 분양 계획이 수립되지 못했고, KTX 김천(구미)역 신설 이후에는 승객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 효용성이 떨어질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3] 급기야는 임시 사용 승인만 한 채 착공한 지 10달이 지나도록 주차 시설을 갖추지 않았다는 이유로 2010년 1월 1일을 기해서는 선상종합역사 전체가 불법 건축물로 지정되어 파행 운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구미시는 이용객의 엄청난 불편이 예상되기 때문에 민자역사인 구미역을 법대로 처리하지 못해 속을 끓이고 있다.[4]



KTX 정차


2007년 6월 1일 한국철도공사에서는 완공까지 많은 시간이 남은 김천(구미)역을 대신하여 대전역 이남으로는 기존 경부선을 타고 김천역과 구미역에 정차하여 동대구역에 종착하는 KTX 열차를 1일 왕복 4회 규모로 신설하였다. 구미시는 이를 위해 한국철도공사 측에 운행 적자 보조금과 구미역 광고용 전광판의 설치, 도로 정비, 주차장 부지 제공 등 250억 원 가량의 지원을 약속하였다. 그러나 운행 횟수가 너무 적은데다가, 운행 시간 또한 출·퇴근 시간대나 업무 시간대와 동떨어져 이용객에게 불편을 준다는 지적이 있어서[5]한국철도공사에서는 2008년 1월 1일부터 1일 왕복 8회 규모로 증편하고, 이용 시간대도 현실성 있게 조정하였다.[6] 그러나, 2010년 11월 1일부터 김천(구미)역에서 KTX의 정식 여객 취급이 이루어짐에 따라 더 이상 운행하지 않게 되었고, 대신 구미역에서 KTX 김천(구미)역으로 운행하는 리무진 버스가 신설되었다.



기타



  • 2007년 5월 13일 오전에 구미역에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전화로 인해 폭발물 처리반과 수사대 등 3백여 명이 동원되어 수색작업을 펼친 바 있으며, 이는 13세 소년의 장난전화로 밝혀졌다.[7]


  • 건설교통부(현.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철도 물류의 경영비용 감소와 효율성 증대를 위하여 2007년 11월 1일부터 총 232개의 화물취급역 중 수요가 적은 20개 역의 화물 운송 영업을 중지하기로 하였다. 20개 역에는 구미역을 비롯하여 대전역, 천안역, 경주역 등이 포함되어 있다. 화물 운송 영업을 중지하는 역은 인근 화물역에서 대신 화물을 운송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8]


인접한 역















경부본선

김천
서울 방면

ITX-새마을
경부선 · 경전선 · 동해선

왜관
부산 · 진주  · 신해운대 방면

김천
서울 방면
영주 방면


무궁화호
경부선
충북선

사곡
부산 방면
동대구 방면


김천
서울 방면

무궁화호
경전선

왜관
진주 방면

대구
동대구 방면

경북나드리열차
경북선

김천
분천 방면


각주




  1. 원자료는 철도청 및 한국철도공사, 《철도통계연보》.


  2. KTX 이용객, 구미역이 김천의 3배, 매일신문 , 2007년 07월 10일자.


  3. 구미 종합역사 애물단지 우려, 매일신문, 2006년 02월 03일자


  4. 구미역사가 불법건축물?, 《대구문화방송》 2010년 1월 1일


  5. “KTX 구미·김천역 상·하행 2차례씩 정차”. 매일신문. 2007년 4월 30일. 


  6. “KTX 구미·김천역 1일 8회로 증편”. 매일신문. 2007년 12월 3일. 


  7. “구미역 폭발물” 중학생 장난전화로 소동, 매일신문, 2007년 5월 14일자.


  8. 대전·천안·구미역등 20개역,철도화물 취급업무 중단, 파이낸셜 뉴스, 2007년 10월 3일자.




외부 링크


  • 한국철도공사 구미역

  • 구미G-Zone 홈페이지










원본 주소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구미역&oldid=23275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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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목차 국명 지리 역사 정치 국방 경제 사회 문화 국제 순위 관련 항목 각주 외부 링크 둘러보기 메뉴북위 37° 34′ 08″ 동경 126° 58′ 36″ / 북위 37.568889° 동경 126.976667°  / 37.568889; 126.976667ehThe Korean Repository문단을 편집문단을 편집추가해Clarkson PLC 사Report for Selected Countries and Subjects-Korea“Human Development Index and its components: P.198”“http://www.law.go.kr/%EB%B2%95%EB%A0%B9/%EB%8C%80%ED%95%9C%EB%AF%BC%EA%B5%AD%EA%B5%AD%EA%B8%B0%EB%B2%95”"한국은 국제법상 한반도 유일 합법정부 아니다" - 오마이뉴스 모바일Report for Selected Countries and Subjects: South Korea격동의 역사와 함께한 조선일보 90년 : 조선일보 인수해 혁신시킨 신석우, 임시정부 때는 '대한민국' 국호(國號) 정해《우리가 몰랐던 우리 역사: 나라 이름의 비밀을 찾아가는 역사 여행》“남북 공식호칭 ‘남한’‘북한’으로 쓴다”“Corea 대 Korea, 누가 이긴 거야?”국내기후자료 - 한국[김대중 前 대통령 서거] 과감한 구조개혁 'DJ노믹스'로 최단기간 환란극복 :: 네이버 뉴스“이라크 "韓-쿠르드 유전개발 MOU 승인 안해"(종합)”“해외 우리국민 추방사례 43%가 일본”차기전차 K2'흑표'의 세계 최고 전력 분석, 쿠키뉴스 엄기영, 2007-03-02두산인프라, 헬기잡는 장갑차 'K21'...내년부터 공급, 고뉴스 이대준, 2008-10-30과거 내용 찾기mk 뉴스 - 구매력 기준으로 보면 한국 1인당 소득 3만弗과거 내용 찾기"The N-11: More Than an Acronym"Archived조선일보 최우석, 2008-11-01Global 500 2008: Countries - South Korea“몇년째 '시한폭탄'... 가계부채, 올해는 터질까”가구당 부채 5000만원 처음 넘어서“‘빚’으로 내몰리는 사회.. 위기의 가계대출”“[경제365] 공공부문 부채 급증…800조 육박”“"소득 양극화 다소 완화...불평등은 여전"”“공정사회·공생발전 한참 멀었네”iSuppli,08年2QのDRAMシェア・ランキングを発表(08/8/11)South Korea dominates shipbuilding industry | Stock Market News & Stocks to Watch from StraightStocks한국 자동차 생산, 3년 연속 세계 5위자동차수출 '현대-삼성 웃고 기아-대우-쌍용은 울고' 과거 내용 찾기동반성장위 창립 1주년 맞아Archived"중기적합 3개업종 합의 무시한 채 선정"李대통령, 사업 무분별 확장 소상공인 생계 위협 질타삼성-LG, 서민업종인 빵·분식사업 잇따라 철수상생은 뒷전…SSM ‘몸집 불리기’ 혈안Archived“경부고속도에 '아시안하이웨이' 표지판”'철의 실크로드' 앞서 '말(言)의 실크로드'부터, 프레시안 정창현, 2008-10-01“'서울 지하철은 안전한가?'”“서울시 “올해 안에 모든 지하철역 스크린도어 설치””“부산지하철 1,2호선 승강장 안전펜스 설치 완료”“전교조, 정부 노조 통계서 처음 빠져”“[Weekly BIZ] 도요타 '제로 이사회'가 리콜 사태 불러들였다”“S Korea slams high tuition costs”““정치가 여론 양극화 부채질… 합리주의 절실””“〈"`촛불집회'는 민주주의의 질적 변화 상징"〉”““촛불집회가 민주주의 왜곡 초래””“국민 65%, "한국 노사관계 대립적"”“한국 국가경쟁력 27위‥노사관계 '꼴찌'”“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대한민국 이념지형”“[신년기획-갈등의 시대] 갈등지수 OECD 4위…사회적 손실 GDP 27% 무려 300조”“2012 총선-대선의 키워드는 '국민과 소통'”“한국 삶의 질 27위, 2000년과 2008년 연속 하위권 머물러”“[해피 코리아] 행복점수 68점…해외 평가선 '낙제점'”“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3년 연속 OECD ‘꼴찌’”“한국 이혼율 OECD중 8위”“[통계청] 한국 이혼율 OECD 4위”“오피니언 [이렇게 생각한다] `부부의 날` 에 돌아본 이혼율 1위 한국”“Suicide Rates by Country, Global Health Observatory Data Repository.”“1. 또 다른 차별”“오피니언 [편집자에게] '왕따'와 '패거리 정치' 심리는 닮은꼴”“[미래한국리포트] 무한경쟁에 빠진 대한민국”“대학생 98% "외모가 경쟁력이라는 말 동의"”“특급호텔 웨딩·200만원대 유모차… "남보다 더…" 호화病, 고질병 됐다”“[스트레스 공화국] ① 경쟁사회, 스트레스 쌓인다”““매일 30여명 자살 한국, 의사보다 무속인에…””“"자살 부르는 '우울증', 환자 중 85% 치료 안 받아"”“정신병원을 가다”“대한민국도 ‘묻지마 범죄’,안전지대 아니다”“유엔 "학생 '성적 지향'에 따른 차별 금지하라"”“유엔아동권리위원회 보고서 및 번역본 원문”“고졸 성공스토리 담은 '제빵왕 김탁구' 드라마 나온다”“‘빛 좋은 개살구’ 고졸 취업…실습 대신 착취”원본 문서“정신건강, 사회적 편견부터 고쳐드립니다”‘소통’과 ‘행복’에 목 마른 사회가 잠들어 있던 ‘심리학’ 깨웠다“[포토] 사유리-곽금주 교수의 유쾌한 심리상담”“"올해 한국인 평균 영화관람횟수 세계 1위"(종합)”“[게임연중기획] 게임은 문화다-여가활동 1순위 게임”“영화속 ‘영어 지상주의’ …“왠지 씁쓸한데””“2월 `신문 부수 인증기관` 지정..방송법 후속작업”“무료신문 성장동력 ‘차별성’과 ‘갈등해소’”대한민국 국회 법률지식정보시스템"Pew Research Center's Religion & Public Life Project: South Korea"“amp;vwcd=MT_ZTITLE&path=인구·가구%20>%20인구총조사%20>%20인구부문%20>%20 총조사인구(2005)%20>%20전수부문&oper_YN=Y&item=&keyword=종교별%20인구& amp;lang_mode=kor&list_id= 2005년 통계청 인구 총조사”원본 문서“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와 운동 (2004-2009)”“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와 운동 (2004-2014)”Archived“한국, `부분적 언론자유국' 강등〈프리덤하우스〉”“국경없는기자회 "한국, 인터넷감시 대상국"”“한국, 조선산업 1위 유지(S. Korea Stays Top Shipbuilding Nation) RZD-Partner Portal”원본 문서“한국, 4년 만에 ‘선박건조 1위’”“옛 마산시,인터넷속도 세계 1위”“"한국 초고속 인터넷망 세계1위"”“인터넷·휴대폰 요금, 외국보다 훨씬 비싸”“한국 관세행정 6년 연속 세계 '1위'”“한국 교통사고 사망자 수 OECD 회원국 중 2위”“결핵 후진국' 한국, 환자가 급증한 이유는”“수술은 신중해야… 자칫하면 생명 위협”대한민국분류대한민국의 지도대한민국 정부대표 다국어포털대한민국 전자정부대한민국 국회한국방송공사about korea and information korea브리태니커 백과사전(한국편)론리플래닛의 정보(한국편)CIA의 세계 정보(한국편)마리암 부디아 (Mariam Budia),『한국: 하늘이 내린 한 폭의 그림』, 서울: 트랜스라틴 19호 (2012년 3월)대한민국ehehehehehehehehehehehehehehWorldCat132441370n791268020000 0001 2308 81034078029-6026373548cb11863345f(데이터)00573706ge128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