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역 목차 연혁 역 구조 승차량 변동 선상종합역사 신축 KTX 정차 기타 인접한 역 각주 외부 링크 둘러보기 메뉴북위 36° 7′ 43.57″ 동경 128° 19′ 46.64″ / 북위 36.1287694° 동경 128.3296222° / 36.1287694; 128.3296222북위 36° 7′ 43.57″ 동경 128° 19′ 46.64″ / 북위 36.1287694° 동경 128.3296222° / 36.1287694; 128.3296222KTX 이용객, 구미역이 김천의 3배구미 종합역사 애물단지 우려구미역사가 불법건축물?“KTX 구미·김천역 상·하행 2차례씩 정차”“KTX 구미·김천역 1일 8회로 증편”“구미역 폭발물” 중학생 장난전화로 소동대전·천안·구미역등 20개역,철도화물 취급업무 중단한국철도공사 구미역구미G-Zone 홈페이지eheheheh
경부선경부고속선김천(구미)역구미역사곡역경부 (1)중부내륙 (45)중앙 (55)상주영천 (301)구미 나들목남구미 나들목도개 나들목선산 나들목4호5호25호33호59호67호68호514호912호913호916호923호927호구미대로금오대로낙동대로산호대로선산대로송정대로수출대로강동로강변서로검성로공단로공원로구미중앙로금오산로김선로낙동강변로남구미로남문로대학로도군로도신로도리사로동백로들성로문장로문화로박정희로백산로봉곡로산업로삼원로삼일로상림로상모로새마을로산촌옥관로선상동로선상서로선산중앙로선주로선황로송동로송백로송선로송원동로송원서로송평로신시로야은로역전로왕산로원남로원대로유곡옥관로인동가산로임천인덕로장군로조남로주아령로포아로해마루공원로형곡로화신로장천로학신로구미대교남구미대교산호대교숭선대교선산대교일선교구미 시내버스구미구미공단구미복지선산휴게소선산장천해평구미공항리무진마이비카드
경부선경상북도의 철도역구미시의 교통구미시의 건축물1916년 개업한 철도역
경상북도구미시원평동경부선기차역1916년2006년구미시2010년김천시남면KTX김천(구미)역승강장쌍섬식 승강장KTX2007년6월 1일6월 30일한국철도공사서울금토요일서울월요일KTX대전역새마을호1999년2003년2005년2006년한국철도공사2006년9월 26일KTX김천(구미)역2010년1월 1일구미시2007년6월 1일한국철도공사김천(구미)역대전역경부선김천역동대구역KTX구미시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공사2008년1월 1일2010년11월 1일김천(구미)역KTXKTX김천(구미)역
(function()var node=document.getElementById("mw-dismissablenotice-anonplace");if(node)node.outerHTML="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close"u003E[u003Ca tabindex="0" role="button"u003E숨기기u003C/au003E]u003C/div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body"u003Eu003Cdiv id="localNotice" lang="ko" dir="ltr"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3.1%EC%9A%B4%EB%8F%99_100%EC%A3%BC%EB%85%84_%EA%B8%B0%EB%85%90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E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C/au003E(~4.11) 오프라인 모임이 4월 7일 열립니다.nu003C/p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EA%B3%BC%ED%95%99%EC%9D%98_%EB%8B%AC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E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C/au003E이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nu003C/p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
구미역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KTX의 고속철도역에 대해서는 김천(구미)역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역사 | |
개괄 | |
관할 기관 | 한국철도공사 대구본부 김천(구미)관리역 |
소재지 | 경상북도 구미시 구미중앙로 76 |
좌표 | 북위 36° 7′ 43.57″ 동경 128° 19′ 46.64″ / 북위 36.1287694° 동경 128.3296222° / 36.1287694; 128.3296222좌표: 북위 36° 7′ 43.57″ 동경 128° 19′ 46.64″ / 북위 36.1287694° 동경 128.3296222° / 36.1287694; 128.3296222 |
개업일 | 1916년 11월 1일 |
종별 | 보통역 |
등급 | 2급 |
승강장 구조 | 2면 4선 |
노선 | |
경부선 | |
서울 기점 276.7 km | |
← 아포 (7.5 km) 사곡 → (4.6 km) | |
비고 |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 비치역 |
구미역(龜尾驛)은 경상북도 구미시 원평동에 있는 경부선의 기차역이다. 1916년에 영업을 시작하였으며, 개축 및 증축을 거듭해 오다가 2006년에 선상 종합역사로 이전하였다.
임시 사용 승인만 받아온 채로 운영해 오다가 구미시에 의해 2010년부터 불법 건축물로 지정되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김천시 남면 옥산리에 있는 KTX 김천(구미)역보다 이용객이 많다. 한편 지금의 역사 착공 이전에는 단층 역사 1동과 승강장 및 이동 지하도를 갖추고 있었다.
목차
1 연혁
2 역 구조
2.1 승강장
3 승차량 변동
3.1 KTX 이용량
4 선상종합역사 신축
5 KTX 정차
6 기타
7 인접한 역
8 각주
9 외부 링크
연혁
1916년 11월 1일 : 보통역으로 영업 개시(대전건설사무소 관할)
1966년 10월 20일 : 역사 개축 착공
1966년 12월 30일 : 역사 개축 준공
1982년 7월 1일 : 역사 증축 준공
1982년 9월 25일 : 구내 지하도 신축
1999년 12월 : 선상종합역사 신축 착공
2006년 9월 26일 : 선상종합역사 역무시설 개통
2007년 6월 1일 : 하루 KTX 상·하행 각 2회 운행 시작
2008년 1월 1일 : KTX 증설 운행(하루 상·하행 각 4회)
2010년 11월 1일 : 김천(구미)역 개통으로 KTX 폐지
2014년 5월 1일 : 충북종단열차 운행 개시
2014년 5월 12일 : ITX-새마을 운행 개시
역 구조
승강장은 2면 4선의 쌍섬식 승강장으로 운용된다.
승강장
↑ 김천 |
| 43 | | 21 | |
사곡 ↓ |
1 | 경부선 | ITX-새마을 · 무궁화호 | 사용하지 않음 |
---|---|---|---|
2 | 동대구 · 부산 · 진주 · 신해운대 방면 | ||
3 | 천안 · 평택 · 수원 · 안양 · 영등포 · 서울 방면 | ||
4 | 사용하지 않음 |
승차량 변동
연도와 승하차방향 | 이용 인원[1] | |||||||
---|---|---|---|---|---|---|---|---|
경부선 | ||||||||
새마을 | 무궁화 | 통일 | 총계 | |||||
2001년 | 하행 | 승차 | 90684 | 1113683 | 45646 | 1250212 | ||
하차 | 217403 | 705720 | 10928 | 935402 | ||||
상행 | 승차 | 246637 | 689876 | 8466 | 945546 | |||
하차 | 84372 | 1119953 | 39543 | 1244114 | ||||
2002년 | 하행 | 승차 | 88674 | 1037652 | 44166 | 1170759 | ||
하차 | 214550 | 643914 | 8921 | 868217 | ||||
상행 | 승차 | 247115 | 632701 | 7632 | 888064 | |||
하차 | 81801 | 1048936 | 38646 | 1169811 | ||||
2003년 | 하행 | 승차 | 87876 | 1021043 | 48132 | 1157280 | ||
하차 | 224733 | 631989 | 7241 | 864921 | ||||
상행 | 승차 | 260001 | 611245 | 7899 | 880781 | |||
하차 | 82025 | 1049870 | 58029 | 1190391 | ||||
2004년 | 하행 | 승차 | 184395 | 1075248 | 11800 | 1271443 | ||
하차 | 365113 | 520186 | 1542 | 886841 | ||||
상행 | 승차 | 369310 | 510701 | 1538 | 881549 | |||
하차 | 171579 | 1131079 | 13713 | 1316371 | ||||
2005년 | 하행 | 승차 | 211813 | 1258895 | 폐지 | 1470708 | ||
하차 | 440294 | 494619 | 폐지 | 934913 | ||||
상행 | 승차 | 421607 | 499695 | 폐지 | 921302 | |||
하차 | 198763 | 1319622 | 폐지 | 1518385 |
KTX 이용량
KTX 운행을 시작한 2007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구미역에서 승차한 승객은 6,431명이며, 수입액은 137,740,000원으로 나타났다. 한국철도공사는 서울에 가족을 둔 기업과 기관 단체 관계자들이 금·토요일에 서울로 이동한 뒤, 월요일에 KTX를 이용해 대전역에서 새마을호로 환승해 구미로 돌아오는 것으로 분석했다.[2]
선상종합역사 신축
1999년부터 2003년 완공을 목표로 역무 시설과 상업 시설, 근린 시설 및 주차 시설을 갖춘 지하 1층, 지상 5층, 총면적 12,271평 규모의 선상종합역사 신축 공사를 개시하였다. 하지만 총 사업비 626억원 중 203억원의 민자 사업비 조달 계획이 실패하고, 예산 확보에 난항을 겪으면서 완공 시기가 2005년 말로 연기되었다가 다시 2006년 말로 연기되었다. 여러 차례의 공사 연기와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은 모습이 문제로 지적되자 한국철도공사에서 공사를 계속 추진하여, 2006년 9월 26일 총면적 1,226평의 역무 시설을 우선 완공하고 영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완공 시기가 늦어진데다가, 분양 계획이 수립되지 못했고, KTX 김천(구미)역 신설 이후에는 승객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 효용성이 떨어질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3] 급기야는 임시 사용 승인만 한 채 착공한 지 10달이 지나도록 주차 시설을 갖추지 않았다는 이유로 2010년 1월 1일을 기해서는 선상종합역사 전체가 불법 건축물로 지정되어 파행 운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구미시는 이용객의 엄청난 불편이 예상되기 때문에 민자역사인 구미역을 법대로 처리하지 못해 속을 끓이고 있다.[4]
KTX 정차
2007년 6월 1일 한국철도공사에서는 완공까지 많은 시간이 남은 김천(구미)역을 대신하여 대전역 이남으로는 기존 경부선을 타고 김천역과 구미역에 정차하여 동대구역에 종착하는 KTX 열차를 1일 왕복 4회 규모로 신설하였다. 구미시는 이를 위해 한국철도공사 측에 운행 적자 보조금과 구미역 광고용 전광판의 설치, 도로 정비, 주차장 부지 제공 등 250억 원 가량의 지원을 약속하였다. 그러나 운행 횟수가 너무 적은데다가, 운행 시간 또한 출·퇴근 시간대나 업무 시간대와 동떨어져 이용객에게 불편을 준다는 지적이 있어서[5]한국철도공사에서는 2008년 1월 1일부터 1일 왕복 8회 규모로 증편하고, 이용 시간대도 현실성 있게 조정하였다.[6] 그러나, 2010년 11월 1일부터 김천(구미)역에서 KTX의 정식 여객 취급이 이루어짐에 따라 더 이상 운행하지 않게 되었고, 대신 구미역에서 KTX 김천(구미)역으로 운행하는 리무진 버스가 신설되었다.
기타
2007년 5월 13일 오전에 구미역에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전화로 인해 폭발물 처리반과 수사대 등 3백여 명이 동원되어 수색작업을 펼친 바 있으며, 이는 13세 소년의 장난전화로 밝혀졌다.[7]
건설교통부(현.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철도 물류의 경영비용 감소와 효율성 증대를 위하여 2007년 11월 1일부터 총 232개의 화물취급역 중 수요가 적은 20개 역의 화물 운송 영업을 중지하기로 하였다. 20개 역에는 구미역을 비롯하여 대전역, 천안역, 경주역 등이 포함되어 있다. 화물 운송 영업을 중지하는 역은 인근 화물역에서 대신 화물을 운송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8]
인접한 역
경부본선 | ||
---|---|---|
김천 서울 방면 | ITX-새마을 경부선 · 경전선 · 동해선 | 왜관 부산 · 진주 · 신해운대 방면 |
김천 서울 방면 영주 방면 | 무궁화호 경부선 충북선 | 사곡 부산 방면 동대구 방면 |
김천 서울 방면 | 무궁화호 경전선 | 왜관 진주 방면 |
대구 동대구 방면 | 경북나드리열차 경북선 | 김천 분천 방면 |
각주
↑ 원자료는 철도청 및 한국철도공사, 《철도통계연보》.
↑ KTX 이용객, 구미역이 김천의 3배, 매일신문 , 2007년 07월 10일자.
↑ 구미 종합역사 애물단지 우려, 매일신문, 2006년 02월 03일자
↑ 구미역사가 불법건축물?, 《대구문화방송》 2010년 1월 1일
↑ “KTX 구미·김천역 상·하행 2차례씩 정차”. 매일신문. 2007년 4월 30일.
↑ “KTX 구미·김천역 1일 8회로 증편”. 매일신문. 2007년 12월 3일.
↑ “구미역 폭발물” 중학생 장난전화로 소동, 매일신문, 2007년 5월 14일자.
↑ 대전·천안·구미역등 20개역,철도화물 취급업무 중단, 파이낸셜 뉴스, 2007년 10월 3일자.
외부 링크
- 한국철도공사 구미역
- 구미G-Zone 홈페이지
분류:
- 경부선
- 경상북도의 철도역
- 구미시의 교통
- 구미시의 건축물
- 1916년 개업한 철도역
(window.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PageParseReport":"limitreport":"cputime":"0.640","walltime":"0.765","ppvisitednodes":"value":2831,"limit":1000000,"ppgeneratednodes":"value":0,"limit":1500000,"postexpandincludesize":"value":485653,"limit":2097152,"templateargumentsize":"value":155486,"limit":2097152,"expansiondepth":"value":16,"limit":40,"expensivefunctioncount":"value":1,"limit":500,"unstrip-depth":"value":0,"limit":20,"unstrip-size":"value":5551,"limit":5000000,"entityaccesscount":"value":1,"limit":400,"timingprofile":["100.00% 470.596 1 -total"," 50.89% 239.495 1 틀:둘러보기_상자_묶음"," 48.23% 226.970 24 틀:둘러보기_상자/중첩"," 40.07% 188.581 4 틀:둘러보기_상자"," 28.83% 135.665 3 틀:철도_노선"," 24.51% 115.348 1 틀:철도역_정보"," 16.15% 75.983 1 틀:무궁화호"," 15.83% 74.486 1 틀:각주"," 13.87% 65.264 1 틀:ITX"," 12.70% 59.772 1 틀:구미시의_교통"],"scribunto":"limitreport-timeusage":"value":"0.220","limit":"10.000","limitreport-memusage":"value":5119023,"limit":52428800,"cachereport":"origin":"mw1256","timestamp":"20190309183730","ttl":2592000,"transientcontent":false);mw.config.set("wgBackendResponseTime":123,"wgHostname":"mw1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