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역 목차 역사 역 구조 역 주변 이용객 변동 인접한 역 사진 각주 외부 링크 둘러보기 메뉴문서 수정을 도와주세요북위 37° 31′ 46.94″ 동경 126° 57′ 53.08″ / 북위 37.5297056° 동경 126.9647444° / 37.5297056; 126.9647444북위 37° 31′ 46.94″ 동경 126° 57′ 53.08″ / 북위 37.5297056° 동경 126.9647444° / 37.5297056; 126.9647444“기차전통 경인철도합자회사”원본 문서기차시간개정Archived국토해양부고시 제2010-987호코레일 > 사업분야 > 광역철도사업 > 수송통계 > 자료실철도통계연보Archived“보관 된 사본”원본 문서한국철도공사 용산역KTX 용산역(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eheheheheheheheheheheheheheh
개발 중인 철도경부선용산선경원선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수도권 전철 1호선서울 용산구의 전철역서울특별시의 철도역수도권 전철 환승역서울 용산구의 교통서울 용산구의 건축물한국고속철도 정차역1900년 개업한 철도역1905년 개업한 철도역
서울특별시용산구한강로3가경부선경원선철도역호남선전라선장항선KTX경원선청량리ITX-청춘경춘선경부선수도권 전철 1호선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환승역동인천천안신창1900년노량진역경인선1905년경부선부산역1906년러일 전쟁경의선1914년경원선1923년경성역서울역1984년오봉역1974년8월 15일수도권 전철 1호선2004년4월 1일KTX호남선전라선장항선현대산업개발민자역사아이파크몰CGV이마트용산전자상가(가는방향)서울드래곤시티스크린도어4호선신용산역신용산역수도권 전철 1호선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경부선2001년2003년스크린도어
(function()var node=document.getElementById("mw-dismissablenotice-anonplace");if(node)node.outerHTML="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close"u003E[u003Ca tabindex="0" role="button"u003E숨기기u003C/au003E]u003C/div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body"u003Eu003Cdiv id="localNotice" lang="ko" dir="ltr"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3.1%EC%9A%B4%EB%8F%99_100%EC%A3%BC%EB%85%84_%EA%B8%B0%EB%85%90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E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C/au003E(~4.11) 오프라인 모임이 4월 7일 열립니다.nu003C/p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EA%B3%BC%ED%95%99%EC%9D%98_%EB%8B%AC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E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C/au003E이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nu003C/p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
용산역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 | 이 문서는 아직 개통되지 않은 철도 노선 또는 철도역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 역사 | |
![]() 승강장(스크린도어 설치 전) | |
개괄 | |
관할 기관 |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 용산관리역 |
소재지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23길 55 |
좌표 | 북위 37° 31′ 46.94″ 동경 126° 57′ 53.08″ / 북위 37.5297056° 동경 126.9647444° / 37.5297056; 126.9647444좌표: 북위 37° 31′ 46.94″ 동경 126° 57′ 53.08″ / 북위 37.5297056° 동경 126.9647444° / 37.5297056; 126.9647444 |
개업일 | 1900년 7월 8일 |
역 번호 | 수도권 전철 1호선 : 135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K110 |
종별 | 관리역 |
등급 | 1급 |
승강장 구조 | 7면 14선 |
노선 | |
경부본선 | |
서울 기점 3.2 km | |
■ 수도권 전철 1호선 ← 남영 (1.5 km) 노량진 → (2.6 km) | |
효창선[1] | |
용산 기점 0.0 km | |
효창[2] → (1.8 km) | |
용산선 | |
용산 기점 0.0 km |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효창공원앞 → (1.5 km) | |
경원본선 | |
용산 기점 0.0 km |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이촌 → (1.9 km) | |
비고 |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 비치역 |
용산역(龍山驛)은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3가에 있는 경부선과 경원선의 철도역이다. 호남선, 전라선, 장항선 일반 열차와 KTX의 기점이다. 경원선의 기점이지만 용산~청량리 구간을 운행하는 임시열차도 모두 이 역을 무정차 통과하며, ITX-청춘 경춘선 열차만이 이 역에서 시·종착한다. 경부선 상의 수도권 전철 1호선과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의 환승역이고, 동인천행·천안.신창행 급행열차가 이 역에서 출발한다. 수도권 전철 1호선 심야에 급행 1편성이 주박한다.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심야에 2편성이 주박한다.
목차
1 역사
1.1 연혁
2 역 구조
2.1 승강장
3 역 주변
4 이용객 변동
4.1 수도권 전철
4.2 일반열차
5 인접한 역
6 사진
7 각주
8 외부 링크
역사
일제 강점기 당시의 용산역
용산역은 1900년 노량진역까지만 운행하던 경인선을 한강 이북으로 연장 개통하면서 영업을 시작하였다. 1905년에는 경부선이 개통되어 용산역이 부산역으로 가는 열차의 출발역으로 사용되었다. 1906년 러일 전쟁 중에 용산역을 기점으로 경의선이 완공되었고, 1914년에는 역시 용산역을 기점으로 하는 경원선이 개통되었다. 당시 용산역은 근처에 일본군 주둔지가 많이 있어 수요가 많았다.
1923년 용산역이 포화 상태에 이르자 경성역을 신축하였고, 이후 서울역의 통행수요가 증가하자 용산역은 중요성이 작아졌고, 해방과 함께 일본군이 본국으로 돌아간 후 쇠락의 길을 걸었다. 1984년 컨테이너 업무가 오봉역으로 옮겨가자 규모는 축소되었다. 그러나, 1974년 8월 15일 수도권 전철 1호선이 개통되고 2004년 4월 1일 KTX 개통과 함께 호남선, 전라선, 장항선 출발역이 되어 활성화되었다.
연혁
1900년 7월 8일 : 경인선 노량진~경성 간 개통과 함께 영업 개시[3]
1900년 9월 5일 : 매표 영업 개시[4]
1932년 3월 5일 : 역사 신축
1972년 9월 18일 : 화물센터 준공
1974년 8월 15일 : 수도권 전철 운행
1977년 12월 30일 : 컨테이너 기지 설치
1984년 7월 20일 : 컨테이너 업무를 오봉역으로 이전
1990년 6월 4일 : 서부역사 준공
2004년 4월 1일 : KTX 운행 개시, 새마을호 운행 개시, 용산역을 호남선·전라선·장항선의 출발역으로 함, 민자역사 준공
2005년 12월 15일 : 용산~부산간 경부선 일반열차 대폭 감축,[5]
2005년 12월 16일 : 경원지선 (용산~성북) 운행 계통 폐지 및 수도권 전철 중앙선[6]이 운행 개시와 함께 역번호를 135에서 K110으로 변경
2006년 5월 1일 : 소화물 취급 중지
2006년 12월 15일 : 용산~광명간 셔틀 전철 운행 개시
2008년 12월 1일 : 용산~광명간 셔틀 전철 운행 중지[7]
2008년 12월 15일 : 장항선 (천안~신창간) 복선 전철화 개통으로 2009년 6월 1일 (서울~신창간) 누리로 운행 개시
2010년 1월 1일: 수도권 전철 1호선과 수도권 전철 중앙선 2번 승강장 내 스크린도어 설치[8]
2010년 12월 30일 : 화물 취급 중지[9]
2012년 2월 28일 : 경춘선 ITX-청춘 운행 개시
2014년 5월 12일 : 호남선 ITX-새마을 운행 개시
2014년 6월 1일 : 전라선 ITX-새마을 운행 개시
2014년 12월 27일 : 문산역~용문역간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직결 운행 개시로 중간역이 됨
2015년 2월 5일 : 서해금빛열차(WEST GOLD TRAIN) 운행 개시
2015년 6월 29일 : 1, 4번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 완료
2016년 12월 9일 : 경부선, 동해선 KTX 운행 개시
2016년 12월 31일 : 전철역 개찰구 구조 개선 완료
2017년 4월 10일 : 용산역 환승통로 개통
2017년 5월 1일 : 경부선 ITX-청춘 운행 개시
2017년 7월 7일 : 경인선 특급 운행 개시
2018년 3월 23일 : 경부선 ITX-청춘 운행중단
2018년 7월 1일 : 경부선, 동해선 KTX 운행 중단
역 구조
현재의 역사는 현대산업개발이 지은 민자역사이다. 역을 아이파크몰이 둘러싸고 있고, 역사 내에 CGV와 이마트가 있으며 용산역 3층에 연결되어 있는 구름다리(육교)를 통하여 용산전자상가(가는방향)과 서울드래곤시티 연결된다. 전철 승강장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출구는 3개가 있다.
승강장
↑서울(경부선)/↑남영(1호선)/↑효창공원앞(경의중앙선) |
| 13 12 | | | 10 9 | | 8 7 | | 6 | | 5 4 | | 32 | | | 1 |
영등포(경부선)↓/광명(경부고속선)↓/노량진(1호선)↓/이촌(경의중앙선)↓ |
1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일반열차 · 급행열차 | 이촌 · 청량리 · 회기 · 덕소 · 용문 · 지평 방면 |
---|---|---|---|
경춘선 | ITX-청춘 | 청량리 · 평내호평 · 가평 · 춘천 방면 | |
2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일반열차 · 급행열차 | 서강대 · 가좌 방면 |
경춘선 | ITX-청춘 | 당역 종착 | |
3 | ■ 수도권 전철 1호선 | 급행열차 | 동인천 · 천안 · 신창 방면 |
4 | ■ 수도권 전철 1호선 | 급행열차 | 당역 종착 |
5 | 일반열차 | 인천 · 서동탄 · 천안 · 신창 방면 | |
6 | 일반열차 | 광운대 · 의정부 · 양주 · 소요산 방면 | |
7~10 | |||
호남선 | KTX | 서대전 · 익산 · 광주송정 · 목포 방면 | |
ITX-새마을 · 무궁화호 · 누리로 | 수원 · 광주 · 목포 방면 | ||
무궁화호 | 보성 · 순천 방면 | ||
장항선 | 새마을호 · 무궁화호 · 서해금빛열차 | 대천 · 익산 방면 | |
전라선 | KTX · ITX-새마을 · 무궁화호 | 전주 · 순천 · 여수엑스포 방면 | |
12·13 | 호남선 · 전라선 | KTX | 서울 · 행신 방면 |
경의선 | 평화열차 | 서울 · 문산 · 도라산 방면 |
역 주변
4호선 신용산역이 바로 옆에 있어서, 용산역 1번 출구에서 나와서 조금만 걸어가면 신용산역 3, 4번 출구로 갈 수 있다.
- 용산아이파크
- 아이파크몰
- CGV 용산아이파크몰
- 이마트 용산점
KRA 플라자 용산지점
■ 수도권 전철 4호선 신용산역- 용사의집
- 용산공업고등학교
용산전자상가 (선인상가, 나진상가, 전자랜드 등)- 한강대로
- 한강초등학교
- 현대홈쇼핑
- 원효로
이용객 변동
수도권 전철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자료는 경부선과 경원선의 승차량을 합산한 값이다. 그리고 수도권 전철 1호선과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이 게이트를 공동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승차량은 경부선의 승차량으로 간주된다. ITX-청춘의 2012년 자료는 운행 개시일인 2012년 2월 28일부터 12월 31일까지인 308일 기준으로 환산한 것이다.
노선 | 일평균 인원수 (명/일) | 각주 | ||||||||||
---|---|---|---|---|---|---|---|---|---|---|---|---|
2000년 | 2001년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09년 | |||
1호선 | 승차 | 26,826 | 29,718 | 28,184 | 27,338 | 25,967 | 33,418 | 35,989 | 36,595 | 35,820 | 33,945 | [10] |
하차 | 24,445 | 29,231 | 29,155 | 28,729 | 26,843 | 35,190 | 37,654 | 38,434 | 37,400 | 35,318 | ||
노선 | 일평균 인원수 (명/일) | 각주 |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1호선 | 승차 | 33,499 | 33,009 | 33,017 | 32,535 | 32,439 | 36,837 | 39,482 | 39,729 | 41,722 | [10] | |
하차 | 34,593 | 33,941 | 33,806 | 33,659 | 33,467 | 37,540 | 39,931 | 40,412 | 42,638 | |||
ITX-청춘 | 승차 | 미개통 | 3,140 | 3,851 | 4,357 | 4,964 | 5,129 | 4,953 | 4,690 | |||
하차 | 3,246 | 3,884 | 4,438 | 5,152 | 5,282 | 5,089 | 4,836 |
일반열차
![]()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
연보의 2001년부터 2003년까지 자료는 일반 승차량의 합산량과 전체 승차량이 다른데, 이는 서울 인근의 군 병력이 주로 이 역을 이용하였기 때문이다.[출처 필요] 합계에는 일반 승차량의 합산량만 기록하였다.
연도와 승하차방향 | 이용 인원[11] | |||||||
---|---|---|---|---|---|---|---|---|
경부선 | ||||||||
KTX | 새마을 | 무궁화 | 통일 | 총계 | ||||
2001년 | 하행 | 승차 | 미개통 | 무정차 | 16490 | 13006 | 29496 | |
하차 | 미개통 | 무정차 | 6 | 5 | 11 | |||
상행 | 승차 | 미개통 | 무정차 | 3 | 13 | 16 | ||
하차 | 미개통 | 무정차 | 1976 | 6568 | 8544 | |||
2002년 | 하행 | 승차 | 미개통 | 무정차 | 5656 | 7917 | 13573 | |
하차 | 미개통 | 무정차 | 1 | 6 | 7 | |||
상행 | 승차 | 미개통 | 무정차 | 1 | 0 | 0 | ||
하차 | 미개통 | 무정차 | 1993 | 6688 | 8681 | |||
2003년 | 하행 | 승차 | 미개통 | 무정차 | 5058 | 8118 | 13176 | |
하차 | 미개통 | 무정차 | 6 | 12 | 18 | |||
상행 | 승차 | 미개통 | 무정차 | 0 | 2 | 2 | ||
하차 | 미개통 | 무정차 | 2083 | 8946 | 11029 | |||
2004년 | 하행 | 승차 | 1164205 | 254220 | 1249843 | 1950 | 2670218 | |
하차 | 112 | 20 | 175 | 18 | 325 | |||
상행 | 승차 | 1375 | 70 | 180 | 2 | 1627 | ||
하차 | 1343186 | 253208 | 1277903 | 849 | 2875146 | |||
2005년 | 하행 | 승차 | 1870912 | 387980 | 1613833 | 폐지 | 3872725 | |
하차 | 179 | 3 | 8 | 폐지 | 190 | |||
상행 | 승차 | 1335 | 3 | 0 | 폐지 | 1338 | ||
하차 | 2124765 | 355473 | 1668100 | 폐지 | 4148338 |
연도와 승하차 | 이용 인원[12] | |||||||
---|---|---|---|---|---|---|---|---|
KTX | 산천 | 새마을 | 무궁화 | 누리 | 청춘 | 총계 | ||
2013년 | 승차 | 1029332 | 1448927 | 412819 | 1345008 | 116130 | 1398480 | 5750696 |
하차 | 980435 | 1574904 | 376790 | 1377679 | 148634 | 1410358 | 5868800 |
인접한 역
경부본선 · 경부고속본선 | ||
---|---|---|
서울 행신 방면 | KTX 경부고속선 · 동해선 · 경전선 | 광명 부산 · 포항 · 진주 · 익산 방면 |
경부본선 · 호남고속본선 | ||
서울 행신 방면 | KTX 호남고속선 · 호남선 · 전라선 | 광명 목포 · 여수엑스포 방면 |
경원본선 | ||
시·종착역 | ITX-청춘 경춘선 | 옥수 춘천 방면 |
경부본선 | ||
시·종착역 | ITX-새마을 호남선 전라선 | 영등포 목포 · 광주 방면 여수엑스포 방면 |
시·종착역 | 새마을호 장항선 | 영등포 익산 방면 |
서울 서울 방면 | 무궁화호 경부선 | 영등포 부산 방면 |
시·종착역 | 무궁화호 호남선 경전선 · 장항선 · 전라선 | 영등포 목포 · 광주 방면 순천 · 익산 · 여수엑스포 방면 |
시·종착역 | 누리로 호남선 | 영등포 광주 방면 |
서울 도라산 방면 | DMZ train | 시·종착역 |
시·종착역 | 서해금빛열차 | 영등포 익산 방면 |
시·종착역 | ■ 수도권 전철 1호선 경인선 특급 · 경인선 급행 경부선 A급행 | 136 노량진 신창 · 동인천 방면 |
134 남영 소요산 방면 광운대 방면 | ■ 수도권 전철 1호선 경원선 급행 · 경인선 완행 경부선 완행 | 136 노량진 인천 방면 서동탄 · 신창 방면 |
용산선 · 경원본선 | ||
K312 공덕 문산 방면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경의선중앙선 급행 문산 급행, 용문급행 | K111 이촌 용문 방면 |
K311 효창공원앞 문산 방면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중앙선 급행 · 경의·중앙선 완행 | K111 이촌 지평 방면 |
사진
일반열차 역명판
수도권 전철 1호선 역명판
경의·중앙선 역명판
2, 3번 승강장
1번 승강장
4번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 전)
역사
역사
역사
대합실
대합실
대합실
역사
선로
1호선과 경의중앙선의 같은 승강장에서 환승
각주
↑ 실제로는 연결되어있지않다.
↑ 효창선의 역명은 변경되지않음
↑ “기차전통 경인철도합자회사” (PDF). 《황성신문》. 1900년 7월 6일. 2017년 8월 25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8월 4일에 확인함.
↑ 기차시간개정 Archived 2016년 3월 7일 - 웨이백 머신, 《황성신문》, 1900.09.01.
↑ 인용 오류:<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autogenerated1
라는 이름을 가진 주석에 제공한 텍스트가 없습니다
↑ 당시 수도권 전철 용산~덕소선이라는 명칭 사용
↑ 영등포~광명으로 단축
↑ 경의·중앙선 용문방향, ITX-청춘 출발 승강장, 1호선 급행열차 도착 승강장은 2015년 6월에 설치되었다.
↑ 국토해양부고시 제2010-987호 , 2010년 12월 27일.
↑ 가나 코레일 > 사업분야 > 광역철도사업 > 수송통계 > 자료실
↑ 철도통계연보 Archived 2007년 2월 5일 - 웨이백 머신, 코레일
↑ “보관 된 사본”. 2014년 11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4년 11월 23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
- 한국철도공사 용산역
- KTX 용산역(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
분류:
- 개발 중인 철도
- 경부선
- 용산선
- 경원선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수도권 전철 1호선
- 서울 용산구의 전철역
- 서울특별시의 철도역
- 수도권 전철 환승역
- 서울 용산구의 교통
- 서울 용산구의 건축물
- 한국고속철도 정차역
- 1900년 개업한 철도역
- 1905년 개업한 철도역
(window.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PageParseReport":"limitreport":"cputime":"1.172","walltime":"1.458","ppvisitednodes":"value":7964,"limit":1000000,"ppgeneratednodes":"value":0,"limit":1500000,"postexpandincludesize":"value":1022765,"limit":2097152,"templateargumentsize":"value":324080,"limit":2097152,"expansiondepth":"value":17,"limit":40,"expensivefunctioncount":"value":5,"limit":500,"unstrip-depth":"value":0,"limit":20,"unstrip-size":"value":20239,"limit":5000000,"entityaccesscount":"value":1,"limit":400,"timingprofile":["100.00% 953.570 1 -total"," 49.31% 470.195 1 틀:둘러보기_상자_묶음"," 45.62% 435.010 47 틀:둘러보기_상자/중첩"," 39.45% 376.150 14 틀:둘러보기_상자"," 32.09% 305.989 13 틀:철도_노선"," 13.15% 125.375 1 틀:철도역_정보"," 10.22% 97.499 1 틀:불확실"," 9.90% 94.432 1 틀:Ambox"," 9.73% 92.757 1 틀:각주"," 9.39% 89.500 1 틀:한국고속철도"],"scribunto":"limitreport-timeusage":"value":"0.386","limit":"10.000","limitreport-memusage":"value":6297777,"limit":52428800,"cachereport":"origin":"mw1302","timestamp":"20190401120404","ttl":2592000,"transientcontent":false);mw.config.set("wgBackendResponseTime":141,"wgHostname":"mw1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