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전선 목차 역 목록 역사 같이 보기 각주 둘러보기 메뉴eh1994년 8월 11일 MBC 뉴스데스크 - 경부선 열차충돌 사고과거 내용 찾기eheh
시흥연결선대전남연결선대구북연결선건천연결선가야선남부화물기지선대구선대전선미전선병점기지선부강화물선신동화물선양산화물선오송선평택선효창선용산선교외선수색직결선강경선대불선장성화물선광양제철선광양항선광주선덕산선부산신항선신광양항선전경삼각선진해선화순선장항화물선군산화물선옥구선북전주선여천선괴동선동해북부선우암선온산선부전선장생포선울산항선망우선영천삼각선금장삼각선삼척선북평선묵호항선문경선함백선정선선경인선경강선안산선과천선분당선일산선수인선신분당선고한선동해남부선동해중부선(경동선)마산선영암선영월선전남선진주선철암선황지지선김삼선남부순환선대삼선단양선비인선부하철도서해안선충남선
미전선1944년 개통한 철도 노선삼랑진읍
경상남도밀양시삼랑진읍경부선미전역경전선낙동강역경부선부산삼랑진역경전선단선경부선1994년미전역NDC미전신호소 열차 충돌경부선KTX2004년2010년12월 15일경전선복선 전철화
(function()var node=document.getElementById("mw-dismissablenotice-anonplace");if(node)node.outerHTML="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close"u003E[u003Ca tabindex="0" role="button"u003E숨기기u003C/au003E]u003C/div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body"u003Eu003Cdiv id="localNotice" lang="ko" dir="ltr"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3.1%EC%9A%B4%EB%8F%99_100%EC%A3%BC%EB%85%84_%EA%B8%B0%EB%85%90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E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C/au003E(~4.11) 오프라인 모임이 4월 7일 열립니다.nu003C/p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EA%B3%BC%ED%95%99%EC%9D%98_%EB%8B%AC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E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C/au003E이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nu003C/p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
미전선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미전선 | |
---|---|
기본 정보 | |
운행 국가 | 대한민국 |
종류 | 지선 철도 |
상태 | 영업 중 |
기점 | 미전역 (경상남도 밀양시) |
종점 | 낙동강역 (경상남도 밀양시) |
역 수 | 2 |
노선 번호 | 2021 |
개통일 | 1944년 6월 1일 |
소유자 | 한국철도시설공단 |
운영자 | 한국철도공사 |
노선 제원 | |
영업 거리 | 1.6km |
궤간 | 1,435mm(표준궤) |
선로 수 | 2 |
전철화 | 가공전차선 교류 25,000 볼트 60 Hz |
신호 방식 | ATS |
미전선(美田線)은 경상남도 밀양시 삼랑진읍의 경부선 미전역에서 경전선 낙동강역을 잇는 길이 1.6km의 철도 노선이다.
목차
1 역 목록
2 역사
3 같이 보기
4 각주
역 목록
역명 | 로마자 역명 | 한자 역명 | 역간거리 (km) | 영업거리 (km) | 접속 노선 | 소재지 | 비고 | |
---|---|---|---|---|---|---|---|---|
미전 | Mijeon | 美田 | 0.0 | 0.0 | 경부선 | 경상남도 | 밀양시 | 신호소 |
낙동강 | Nakdonggang | 洛東江 | 1.6 | 1.6 | 경전선 |
역사
이 노선은 경부선 부산 방향으로 가던 열차가 삼랑진역을 거치지 않고 바로 경전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삼각선 형태의 노선이다. 이 노선은 한동안 단선으로, 복선인 경부선과 평면교차가 이루어져 경부선 열차 운행에 지장을 주었으며, 결국 1994년에는 미전역 미전선 분기지점에서 NDC 동차가 정면 충돌하여 3명이 즉사하고 200여명이 부상을 입은 대형사고가 발생하여[1](미전신호소 열차 충돌), 이 구간에 대한 개량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경부선과 미전선이 교차하는 구간에 KTX가 운행되어, 이에 1994년과 같은 사고의 방지와 KTX 등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서 입체교차 공사와 복선화가 이루어졌고, 2004년 개통하였다. 이어 2010년 12월 15일에는 경전선이 복선 전철화되어 경전선의 지선인 미전선 또한 전철화되었다.
1944년 6월 1일: 노선 신설[2]
2004년 4월 1일: 경부선 입체교차 개량, 복선화
2010년 12월 15일: 경전선 복선 전철화 개통과 동시에 전철화
같이 보기
- 경부선
- 경전선
각주
↑ 1994년 8월 11일 MBC 뉴스데스크 - 경부선 열차충돌 사고[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 鮮交會 (1986). 《조선교통사 2》. 번역 최영수; 서홍. 서울: BG북갤러리 (2017에 출판됨). 385쪽. ISBN 9788964951033.